퀵메뉴 퀵메뉴:KINTEX VIRTUAL TOUR 퀵메뉴:전시홀임대 퀵메뉴:전시홀임대_임대절차 퀵메뉴:전시홀임대_임대료 퀵메뉴:회의실임대 퀵메뉴:회의실임대_임대절차 퀵메뉴:회의실임대_임대료 퀵메뉴:회의실임대_임대현황 퀵메뉴:회의실임대_견적요청 퀵메뉴:관련서비스 퀵메뉴:관련서비스_광고서비스 퀵메뉴:관련서비스_로케이션장소 퀵메뉴:관련서비스_연회서비스 퀵메뉴:등록업체현황

세계를 만드는 또 하나의 세계, 킨텍스

공지사항

 

  • HOME
  • 홍보센터
  • 공지사항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COVID-19) 유행 시 집단행사 기획에 관한 핵심 권고안(임시지침)

등록일 :
2020.05.28
조회수 :
2662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COVID-19) 유행 시

집단행사 기획에 관한 핵심 권고안(임시지침)

 

1. 도입

집단행사는 철저하게 기획하고 관리하지 않으면 심각한 공중보건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는 점에서 관심이 집중되는 행사이다. 집단행사가 전염병의 대규모 확산을 유발할 수 있다는 점에 대해서는 입증된 바가 많다. 집단행사가 독감을 비롯한 호흡기 감염의 전파와 관련되는 경우도 흔하다1. 집단행사 진행 중에, 행사장소로 가는 중 또는 마친 후 이동하는 과정에서, 행사 참석자가 거주지로 귀환 후 감염병이 전파될 수 있다.

 

본 권고안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 (COVID-19) 유행 상황에서 집단행사 기획자들이 고려해야 할 핵심사항을 정리하기 위해 작성되었다. 본 권고안을 읽을 때는 WHO에서 대중 행사의 공중 보건적 측면에 대해 발표한 일반 지침인 "집단행사에 대한 보건 관련 핵심 고려사항 (Public health for mass gatherings: key considerations)2 도 참조할 것을 권고한다. 또한 본 권고안은 WHO에서 2009년 배포한 'H1N1 인플루엔자 팬데믹 상황에서 집단행사 기획 시 고려사항' '에볼라 바이러스 발병 국가 출신의 국제 회의 참석자에 대한 지침'을 참조하여 작성되었다.3,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COVID-19) 유행에 대한 최신 기술 지침 또한 참조하기 바란다.

(https://www.who.int/emergencies/diseases/novel-coronavirus-2019/technical-guidance)

 

2. 코로나19 바이러스에 대한 일반사항

코로나바이러스는 인수 공통으로 감염되는 대규모 바이러스 과()이다. 사람이 감염될 경우 감기같이 가벼운 증상부터 중동호흡기증후군 (MERS)이나 중증급성호흡기증후군 (SARS)와 같이 중증 질병까지 유발시킬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는 이전에 인체에서 발견된 적이 없는 새로운 코로나바이러스 변종이다. 현재 코로나-19 (COVID-19) 바이러스로 통칭되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는 201912월에 중국 우한 지역에서 첫 발병이 보고되었다.

현재 감염자들에게서 보고되는 주된 임상 증상과 징후는 발열, 기침, 호흡부전, 흉부 촬영상 양 폐의 침윤이다. 2020127일 기준, 대부분의 사람 간 전파는 우한 지역에서 발생했으나, 중국 내 타 지역과 중국 외 지역에서도 발생했다. 아직 코로나-19의 모든 임상적 특징, 사람 간 전파력, 발병의 진원지에 대해 확실한 결론을 내릴 수 있을 만큼의 충분한 역학적 연구는 이루어지지 않았다.

 

대중 모임의 주최측은 적절한 대비책을 구상하는데 있어 다음과 같은 3단계를 고려할 수 있다.

 

기획 단계 - 행사 시작 몇 주 혹은 몇 달 전의 시점으로, 행사 진행 중 보건 및 보안 서비스 운영 계획을 수립, 검증, 수정한다.

운영 단계 - 계획이 완성되고 행사를 시작하는 시점으로, 참석자들이 교육이나 준비를 위해 사전에 도착할 경우 행사 시작 몇 주 전부터 운영 단계가 시작될 수 있다.

사후 단계 - 행사 종료 후 참석자들이 본국으로 돌아가고, 주최측이 행사 수행을 평가하고 필요한 후속조치 및 행사를 통해 얻은 교훈과 업적을 되짚어 보는 단계이다.

 

3. 기획 단계

기획 단계에서는 집단행사 중에 발생할 보건 문제를 처리할 수 있는 탄탄한 시스템과 절차를 마련해야 한다. 주최측은 계획이 목적 달성에 적합한지 여부를 검토해야 한다. 국제 전문가 자문을 추가로 구할 수도 있다.

행사의 보건적 측면을 기획할 때 참고할 일반적 사항은 ‘WHO의 핵심 고려사항 지침에 나와 있다.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유행과 관련하여 취해야 할 구체적인 조치는 본 권고안에서 다룬다.

 

3.1 지역 및 국가 보건당국과의 연대

 

행사 주최측은 지역 및 국가 보건당국과 직접적으로 연계해야 한다. 행사를 위해 지역 의료기관과 직접적 연계가 필요하다.

주최측에 정해진 연계 담당자가 있어야 하며, 의료기관 측에도 정해진 담당자가 있어야 한다. 연락처를 공유하고, 24시간 이내로 연락이 닿아야 한다.

기획 단계 전체에 걸쳐 정보, 위험 평가, 계획을 정기적으로 공유해야 한다.

정부 기관과 주최측 간의 커뮤니케이션 및 대중과의 커뮤니케이션 방법에 대해 사전에 합의해야 한다.

 

3.2 위험 평가

 

집단행사를 진행할지, 축소 또는 변경, 연기, 취소할지는 철저한 위험 평가를 바탕으로 결정해야 한다. 행사 기획자는 지역 및 국가 보건당국과 함께 이러한 위험 평가를 실행해야 한다.

인지도가 높거나 초대형 행사인 경우 WHO는 행사의 보건 위험을 평가하기 위한 자문 및 기술적 지원을 주최국에 제공할 수 있다.

 

3.2.1 일반 사항

일반 사항은 다음과 같다.

기획 단계 초반에 포괄적 위험 평가를 수행하고, 기획 단계 전체에 걸쳐 위험을 정기적으로 재평가하며, 운영 단계로 넘어가기 직전에 다시 위험을 평가한다.

위험 평가에는 보건당국의 의견이 포함되어야 하며, 행사의 보안 평가 또한 감안해야 한다.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위험 평가 시에는 최신 WHO 기술적 지침을 참조하고, 유행 상황에 대한 최신 평가가 반영되어야 한다.

행사에 대한 위험 평가는 반드시 주최국의 국가 위험 평가에 따라 조정하고 이를 반영해야 한다.

 

3.2.2 코로나19와 관련한 특별 사항

위험 평가에는 다음과 같은 구체적인 정보가 필요하다.

WHO가 발표하는 글로벌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현황 보고서

국가별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현황 보고서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위험 평가 시에는 다음과 같은 일반적 특징과 구체적 특징이 모두 고려되어야 한다.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의 일반적 특징

- 전파 역학

- 예측되는 향후 유행 양상

- 임상적 심각성

- 치료방안

- 예방을 위한 의약품과 백신의 가능성

특정 행사의 구체적 특징

- 참석자 밀집도

- 참석자 간의 접촉 양상 (, 콘서트 혹은 종교 행사, 실내 혹은 실외, 장소의 배치)

- 행사 참석자가 등록을 거치는지 여부

- 참석자의 직업 및 기존에 바이러스 노출되었을 가능성

- 행사 전 14일 이내에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가 유행한 국가나 지역에 방문한 참석자 수

- 참석자 연령, 동반 질환이 있는 고령 인구에서 증상이 더 심각하므로 참석자가 대체로 고령인 집단행사는 전파의 위험성이 더 높음

- 행사의 유형이나 목적 (, 스포츠, 축제, 종교, 정치, 문화)

- 참석자의 여행에 소요되는 시간 및 방법 (집단행사가 코로나19의 잠복기 (14)보다 길게 진행될 경우 행사로 인한 감염은 대체로 행사 중에 발병할 것으로 예상됨. 그러나 집단행사가 14일보다 짧은 경우 행사 종료 후 참석자들이 출신 지역으로 귀환하기 위해 여행하는 과정에서 또는 귀환한 후에 발생할 수 있음)

* 위험 평가 및 관리의 일반 원칙 및 개별 사항에 대한 상세한 정보는 WHO의 집단행사에 대한 보건 관련 핵심 고려사항 (Public health for mass gatherings: key considerations) 및 집단행사 관련 보건 대책에 대한 온라인 교육 참조

 

3.3 코로나바이러스감영증-19에 대한 구체적 행동 계획

 

평가 시 파악된 모든 위험을 관리하기 위해 행동 계획이 수립되어야 한다. 계획을 수행할 책임 보건당국, 지역 의료기관, 행사 주최측 중에 배분해야 한다. 각 행동 계획마다 책임자는 누구인지, 수행 일정, 수행 방법, 수행 여부 확인의 주체와 방법에 대해서 명시해야 한다. 행동 계획에는 다음과 같은 사항이 들어간다.

감염병에 대한 국가 비상사태 및 대응 계획을 반영

신속한 정보 소통과 효율적인 상황 분석, 의사 결정을 위한 지휘 통제 체계

행사 참석자들을 대상으로 한 적절한 증상 기반 선별검사 요건 (, 참석자 도착 직후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증상 기반 선별검사를 진행하는지?)

감염병 감시 및 발견 (, 이환된 참석자를 어떻게 구별해내고 진단할 것인지?)

치료 (, 유증상 참석자를 어디에, 어떻게 격리하고 치료할 것인지?)

의사결정 유발 기준점 (trigger points) (, 유증상 참석자들이 행사에서 맡은 역할을 계속 수행할지 여부를 누가 결정할 것인지? 계획의 재고나 수정은 어떤 기준으로 결정할 것인지? 행사의 연기 또는 취소는 어떤 기준으로 결정할 것인지?)

 

집단행사를 진행하기로 결정하였다면 아래에 대한 계획이 마련되어야 한다.

행사와 관련하여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발병의 파악 및 모니터링

바이러스 전파 억제

환자 관리 및 치료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와 관련한 보건 안내문 배포

 

3.4 역량 및 자원 평가

 

행사 기획 시 다음과 같은 역량 및 자원을 고려해야 한다.

국가 보건당국은 적절한 위험 관리를 위해 행사 진행 중과 종료 후에 진단 검사 역량, 격리 및 치료 시설, 접촉 경로 파악을 위한 자원 증대 등 추가적인 자원과 역량을 지역 사회에 제공해야 하는지 여부를 평가한다.

행사 주최측은 위험 평가 시에 파악된 모든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위험 관리 조치를 취하기 위해 필요한 역량과 자원 가용 여부를 평가한다.

보건당국 및 의료기관과 조율하여 역량과 자원의 중복 또는 공백을 피하도록 한다.

 

3.5 위험에 대한 커뮤니이션 및 지역사회 계획

 

행사 주최측은 보건 현황 및 주요한 변화, 적절한 자문, 권고 조치에 대해 참석자와 지역 주민들에게 어떻게 지속적으로 안내할 것인지에 대해 보건당국과 합의하여 정해야 한다.

 

4. 운영 단계

현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유행 상황에서 집단행사의 기획과 실행에 대해 공식적으로 발표된 경험적 자료는 없다. 그러나 행사 주최측과 보건당국이 정기적으로 커뮤니케이션하는 체계가 마련되어 있어야 한다.

 

다음과 같은 커뮤니케이션 체계가 필요하다.

주최측과 보건당국 간에 정기적이고 완전한 정보 공유

참석자들이 어떻게 진료를 받을 수 있는지에 대해 정보를 제공하는 체계

보건당국 및 주최측이 행사 진행 중에도 지속적이고 역동적으로 위험을 평가하는 체계

참석자 및 지역 주민들에게 일관적인 안내문을 전달하기 위한 커뮤니케이션 체계

 

현재까지 참석자를 대상으로 선별검사를 실시하는 것이 비용 대비 효과적이라고 입증된 바는 없다.

 

4.1 위험 커뮤니케이션

 

위험 커뮤니케이션은 집단행사에 필수 불가결한 부분이다. 다음과 같은 방법을 고려해야 한다.

지역 주민, 행사 참석자를 위한 핵심 안내문은 조율을 거치고 일관성을 갖추어야 한다.

해당 지역 위험에 대한 전반적 평가

호흡 예절 및 손 위생 관리 등 예방적 관리에 대한 설명

필요한 경우 지역 의료인에게 위험을 유발하지 않으면서 지역 의료기관을 방문하는 방법에 대한 설명

증상 발생 시 자가 격리 및 행사 참석 자제에 대한 권고

즉각적 의료 조치를 요하는 심각한 증상 등, 질환의 증상 및 징후에 대한 설명

유행 국가에서 온 참석자들이 증상과 징후에 대해 자가 모니터링하는 방법 (, 자가 체온 측정)

WHO는 현재 건강한 여행자에 대해서는 검역이나 기타 여행 제한 조치를 권고하고 있지 않다는 내용

호흡기 증상 (, 기침)이 있는 참석자는 마스크 착용이 권장되며, 건강한 참석자에게는 권장되지 않는다는 내용

 

특히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바이러스가 발병 중인 지역의 경우, 행사 주최측은 보건당국과 협력하여 이미 심각한 감염병의 위험에 노출된 사람들이 집단행사 때문에 처하게 될 위험에 대해 구체적 자료 또는 자문이 필요할지 고려해야 한다.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에 대한 위험 커뮤니케이션과 지역사회의 참여에 대한 보다 상세한 사항은 "2019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2019-nCoV) 대응을 위한 위험 커뮤니케이션 및 지역사회 참여 (Risk communication and community engagement (RCCE) readiness and response to the 2019 novel coronavirus (2019-nCoV))"을 참조하기 바란다.5 일반인을 위한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관련 WHO 권고안은 이 문서6를 참조하고, 잘못된 상식을 확인하려면 이 문서7를 참조하기 바란다.

 

4.2 참석자 감시

 

감시와 관련하여 다음과 같은 중요사항을 고려해야 한다.

행사 관련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발병의 파악 및 모니터링을 기존의 감시 체계 내에 반영하거나, 신규 또는 개선된 감시 체계가 필요하다면 이에 반영한다.

주최측은 지역 보건당국과 협력하여 유증상자의 증가 또는 관련 의약품의 이용량 증가 등 지역 주민들이나 행사 참석자들 중 발병을 시사하는 지표를 파악하는 체계를 마련한다.

신속한 대응을 지원하기 위해 감시 시스템은 실시간 또는 거의 실시간으로 가동한다.

감시 시스템을 위험 평가와 연동하여 감시 시스템 상의 비정상적 징후 발생 시 즉각적으로 위험 재평가가 실행되도록 한다.

 

4.3 검사 및 진단체계

 

주최측은 지역 보건당국과 협력하여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유사 증상을 보이는 참석자들을 어디에서 어떻게 검사할 것인지 고려해야 한다. 아직 상용화된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검사키트가 없기 때문에 주최측은 국가 보건기관으로부터 적절한 검사키트를 확보하여 의료인들이 사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가능성이 높다. 검체나 참석자들을 어떻게 검사 시설까지 이송할 것인지에 대해서도 사전 협약이 필요할 것이다.

 

4.4 치료시설

 

치료 시설에 대해서는 다음과 같은 사항을 고려한다.

행사 주최측은 증상이 생겨서 진료를 받기 위해 대기하는 참석자들을 위해 행사 장소 내에 격리 시설을 마련할 것을 고려해야 한다. 이러한 격리 시설이 필수적인가행사의 성격에 따라, 의료 서비스를 지역 의료기관에 의탁하는 대신 행사 자체 내에서 어느 정도까지 제공할 것인지에 따라 달라진다. 격리 시설을 준비할 때는 의료진 교육, 여느 의료 시설과 마찬가지로 감염 통제 및 예방 조치 수립, 스탭들이 사용할 개인 보호 장구 준비 등의 작업이 동반된다.

주최측은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유사 증상이 발생한 참석자를 어디에서 치료할 것인지, 어떻게 치료 시설로 이송할 것인지를 고려해야 한다. 치료는 적절한 역량과 전문성을 갖춘 국가 의료시설에서 이루어질 것이며, 참석자가 행사 장소 내 의료시설에 머무를 수는 없게 된다. 이후 발생할 비용 문제에 대해서도 사전 합의가 이루어져야 한다.

주최국에서 치료받기보다 본국으로 돌아가 치료받고자 하는 행사 참석자도 있을 수 있다. 그러나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로 진단된 경우 적절한 격리 및 통제 시설을 갖춘 의료 후송 항공기를 이용하는 경우가 아니라면 본국 귀환 치료는 불가하다. 이런 격리 통제 시설을 갖춘 후송 항공기는 희소하고 고비용이며,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같은 질환에서 대체로 가용하지 않다.

감염된 참석자가 행사가 종료된 시점까지도 회복하지 못하고 사전 예약한 항공편도 이용할 수 없는 경우에 어떻게 본국으로 이송할 수 있을지에 대해 고려해야 한다.

행사 주최측은 보건당국 및 의료진과 협력하여 참석자의 중환자실 입원 및 산소호흡기 제공 등 지지요법을 제공할 수 있는 국가의 의료 역량을 평가해야 한다. 이런 치료는 집단행사 장소 인근에서 제공되어야 한다.

항생제, 호흡기, 개인 보호장구 (Personal Protective Equipment, PPE) 등 의료용품의 배치 및 공급을 위한 국가 계획을 검토해야 한다.

 

4.5 의사결정

 

주최측은 어떤 상황에서 위험 관리 조치를 상향 조정해야 하는지, 행사를 연기 또는 취소해야 하는지 지역 보건당국과 사전 합의하여 결정해 둔다.

의사결정에 대한 잠정적 기준점 (trigger points)을 사전 합의하여 필요한 논의가 원활하게 이루어지도록 한다.

 

4.6 행사 관련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전파를 줄이기 위한 운영지침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의 전파를 줄이기 위한 일반적 원칙이 집단행사에도 동일하게 적용된다.

 

증상이 있는 경우 행사에 참석하지 않도록 안내한다.

유증상자 (발열, 기침 등)는 증상이 없어질 때까지 자택에 머무르고, 출근이나 등교를 피하며, 대중과의 접촉을 피해야 한다. 해당 사항은 참석자와 스탭 모두에게 적용된다.

집단행사 장소에서 적절한 손 위생과 호흡기 예절을 장려하려면 다양한 연령과 교육 수준의 대중 모두가 이해할 수 있는 안내문을 제공하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모든 공공장소, 특히 행사장 내 의료시설에 비누, , 알코올 손소독제, 휴지를 충분히 비치해야 한다.

행사 중에 증상이 생긴 환자는 격리조치 한다.

주최측은 행사 중에 발열 등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의 전형적 증상을 보이는 환자 발생에 대한 계획을 마련해야 한다. 주최측은 유증상자를 초기 평가하고 분류할 수 있는 진료소나 시설을 행사장 내 격리 구역에 마련해야 한다. 환자들에게는 마스크를 제공하여 기침, 재채기 시 발생하는 호흡기 비말을 막도록 한다. 격리 구역에서는 손 위생과 호흡기 예절에 필요한 물품을 비치한다. 또한 환자를 진료하는 의료진은 마스크를 착용하고 환자 접촉 후에는 즉시 마스크를 폐기처분하고 손을 철저히 세척한다.

해외 입국자들과 관련하여 일상적 경계 조치를 지속적으로 실행한다.

- 여행 중 또는 여행을 마친 후에 급성 호흡기 증상을 보이는 입국자는 의료기관을 방문하도록 하며 의료기관에 여행력을 알린다.

- 보건당국은 의료진, 여행자 진료소, 여행사, 교통수단 운행자 등을 통해 그리고 공항 입국 지점에서 여행자들에게 급성 호흡기 질환의 일반적 위험을 줄이는 방법을 안내한다.

행사 주최측은 가능한 한 혼잡을 최소화하며, 행사 중에 참석자들 간에 밀접한 접촉을 피할 수 있는 거리 두기 방법을 사용한다. (, 이동수단의 운행 빈도 높이기, 입국과 출국 시간 분산, 화장실 및 식당, 식수대 주변에 군중의 혼잡도를 최소화)

 

5. 사후 검토

집단행사 종료 후 다음의 사항을 검토한다.

 

5.1 행사 후

 

행사 후에 보건당국에서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전파가 발생한 것으로 추정한다면, 주최측과 참석자는 보건당국의 대응에 협조해야 한다.

행사 주최측은 보건당국과 연대하며, 모든 유증상 참석자에 대한 정보를 공유해야 한다. (, 여행 일정, 연락처, 비자 상태, 호텔 예약 정보)

집단행사에 참석 중 또는 해당 국가 체류기간 동안 증상이 발생한 참석자는 행사가 열린 국가에서 그리고 본국으로 귀환 후에도 자가 격리하고, 진료를 받고, 잠정적 노출에 대해 해당 보건당국에 보고한다.

 

5.2 출국하는 참석자를 대상으로 한 위험 커뮤니케이션

 

행사 참석 중에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에 이환된 참석자가 출국할 경우 본국에 이를 통지하는 것은 의학적인 이유에서도 필요하며 국제 보건 규정상으로도 필수적이다.

또한 주최측은 행사 후 보고된 검사 결과를 참석자들에게 통지하고, 가능하다면 본국의 보건당국에도 통지한다.

 

5.5 교훈

 

모든 행사에서 그러하듯이 행사 후에는 얻게 된 교훈을 검토하여 향후 행사 주최측에 인계하는 것이 중요하다.

 

5.6 시사점

 

글로벌 보건 비상사태 시에 집단행사를 개최한다는 것은 특이한 경우나, 위험 평가에 따라 가능한 일이기도 하다. 주최측은 이러한 행사를 통해 운영 능력을 향상하고 얻은 교훈을 향후 행사 주최측 및 주최국에게 전수할 기회로 간주해야 한다.

 

 

© 2020년 세계보건기구 (World Health Organization). 일부 권리를 유보함. 상기 문서는 CC BY -NC-SA 3.0 IGO 라이선스로 등록됨.

 

 

WHO 참조 : WHO/2019-nCoV/POE mass gathering/2020.1

1 Rashid H, Haworth E, Shafi S, Memish ZA, Boov R. 팬데믹 인플루엔자: 집단행사 및 대중감염 (Pandemic influenza: mass gatherings and mass infections). Lancet 2008;8:526-7. doi:10.1016/S1473-3099(08)70186-5.

 

2 집단행사에 대한 보건 관련 핵심 고려 사항 (Public health for mass gatherings: key considerations). 제네바: 세계보건기구 (World Health Organization); 2015

(https://apps.who.int/iris/handle/10665/162109, 2020219일 확인).

 

3 H1N1 인플루엔자 팬데믹 상황에서 집단행사 기획 시 고려사항 (Interim planning considerations for mass gatherings in the context of pandemic (H1N1) 2009 influenza). 제네바: 세계보건기구 (World Health Organization); 2009

(https://www.who.int/csr/resources/publications/swineflu/h1n1_mass_gatherings/en/, 2020219일 확인).

 

4 에볼라 바이러스 발병 국가 출신의 국제 회의 참석자에 대한 WHO 임시 지침 (WHO interim guidance for international meetings attended by individuals for Ebola virus diseaseaected countries). 제네바: 세계보건기구; 2014

(https://apps.who.int/iris/handle/10665/135751, 2020219일 확인).

 

5 2019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2019-nCoV) 대응을 위한 위험 커뮤니케이션 및 지역사회 참여 (RCCE) 임시 지침 (Risk communication and community engagement (RCCE) readiness and response to the 2019 novel coronavirus

(2019-nCoV): interim guidance) v2, 2020126. 제네바: 세계보건기구 (World Health Organization); 2020 (WHO/2019- nCoV/RCCE/v2020.2;

(https://www.who.int/publications-detail/risk-communication-and-community-engagement- readiness-and-initial-response-for-novel-coronaviruses-(-ncov), 2020219일 확인).

 

6 일반인을 위한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관련 권고안 (Coronavirus disease (COVID-19) advice for the public). 웹사이트 WHO/coronavirus disease 2019에 게재. 제네바: 세계보건기구 (World Health Organization); 2019

(https://www.who.int/emergencies/diseases/novel-coronavirus-2019/advice-for-public, 20202 19일 확인).

 

7 일반인을 위한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관련 잘못된 상식 바로잡기 (Coronavirus disease (COVID-19) advice for the public: myth busters). 웹사이트 WHO/coronavirus disease 2019에 게재. 제네바: 세계보건기구 (World Health Organization); 2019

(https://www.who.int/emergencies/diseases/novel-coronavirus- 2019/advice-for-public/myth-busters, 2020219 일 확인).

  • 인쇄
  • 목록
사용자 만족도 조사현재 페이지에서 제공되는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로고:KINTEX shows the world
  만족도조사:확인버튼
콘텐츠 담당 부서 : 홍보팀/데이터실